사찰음식이 건강에 좋은 이유

첫째, 고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지나친 육식으로 현대인들은 각종 성인병에 시달리고 인스턴트식품으로 인해 성격이 급해지고 있다. 기아와 음식쓰레기가 넘쳐나는 아이러니한 현실 속에서 사찰음식을 통해 필요할 때에 적절히 먹는 방법을 깨달을 수 있다.

둘째, 채소 중에서 오신채를 사용하지 않는다.


오신채는 파, 마늘, 부추, 달래, 흥거를 말하는데 오신채는 날것으로 먹으면 성내는 마음, 익혀먹으면 음심을 일으킨다고 한다. 사찰음식은 우리 눈앞에 놓인 밥상에서부터 마음의 평온을 찾을수 있다.

셋째, 사찰음식은 약리작용을 갖고 있다.


승려들은 양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데 이것은 산약초를 먹기 때문이다. 산초장아찌가 구충제 역할을 하고 보온효과가 있는 것을예로 알 수 있다.

넷째, 무엇보다도 시원 담백하고 깔끔한 맛이다.


화학조미료 사용 대신 다시마, 버섯, 들깨, 날콩가루와 같은 자연친화적인 천연조미료를 사용해 보약을 조미료로 먹을 수 있다.

다섯째, 제철에 따른 음식이 발달해 있다.


예를 들면 지리산 화엄사에는 죽순나물과 갓김치, 김부각 등이있고 여천 흥국사에는 쑥떡, 대위당이, 합천 해인사에는 찹쌀죽과 고수 나물무침 등이 발달되어 있다. 수원 용주사에는 국화전과 두부소박이가 발달했다. 제철의 음식을 먹어 신토불이를 실천하기 때문에 사찰음식은 진정한 영양 웰빙식단으로도 전혀 손색이 없다.

 1. 취나물 주먹밥

재료: 취나물,흰쌀밥,소금,참기름,통깨

요리: 1. 취나물은 씻어 소금 간하여 삶고 다시 씻지 말고물기를 마른수건으로 눌러 닦아 놓는다.

2. 쌀밥에 소금,참기름,통깨를 넣고 버무려 취나물을 펼쳐밥을 올려 돌돌 말아준다.

2.무, 파프리카 솥밥

재료: 쌀,혼합작곡,무,파프리카,양념장(간장,물,참기름,고춧가루,깨소금,다진청,홍고추)

요리: 1. 냄비에 잡곡밥을 끓여 놓는다.

2. 무, 파프리카를 채썰어 논다.

3. 밥이 지어지면 불을 끄기전에 10초정도 불을 조금 강하게 가열한 후 무와 파프리카를 넣어준다.

4. 충분히 뜸을 들인 후 고루 저어 양념장을넣고 비벼 낸다.

3. 찰떡 딸기화채

재료: 딸기,아카시아꿀,오미자액, 찰떡(찹쌀가루,소금)

요리: 1. 딸기는 꼭지를 떼고 식초를 약간 떨어뜨린물에 넣고 깨끗이 씻어다.

2. 찹쌀가루는 미지근한 물로 반죽하여 새알을만들어 끓는 물에 익혀 찬물에 넣었다 채반에건져 놓는다.

3. 오미자액,물,꿀을 섞어 딸기와 찰떡을 넣어시원하게 낸다.

 4. 두부잡채

재료: 두부,오이,당근,건표고버섯,홍고추,파프리카,

양념(참기름,간장,설탕,통께,후추)

요리: 1. 두부는 5mm두께로 썰어 녹말가루를 뿌려 노릇하게 구워5mm정도로 썰어준다.

2. 오이,당근,고추,파프리카,건표고버섯은 살짝 기름에 볶아준다.

3. 볶은 재료와 두부를 섞어 살살 양념에 버무린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