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두드림길 소개

 서울둘레길 : 8개의 노선, 157km / 서울성곽길 : 4개의 노선, 21km / 생태문화길 : 133개의 노선, 851km / 자락길 : 14개의 노선, 31km / 한강/지천길 : 35개의 노선, 242km

서울의 아름다운 생태, 역사, 문화자원을 천천히 걸으면서 느끼고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도보중심의 길로서 도심에서 ‘자연의 느림과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걷기코스입니다.
서울두드림길은 서울둘레길, 한양 도성길, 근교산자락길, 생태문화길, 한강/지천길로 크게 구분됩니다.

 

서울둘레길, 한양 도성길

 봉산/행봉산코스, 북한산코스, 수락/불암산코스, 용마/아차산코스, 고덕/일자산코스, 대모/우면산코스, 관악산코스, 안양천코스, 인왕산코스, 북악산코스, 낙산코스, 남산코스

 

서울의 내·외사산을 연결하는 순환코스를 정비하여 서울의 역사, 문화, 자연생태를 탐방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였고,2014년 11월에 완공 된 서울의 대표적인 길입니다.
남산, 낙산, 인왕산, 북악산 등 내사산 및 4대문, 한양도성을 잇는 내사산둘레길 즉, 한양 도성길 18.6km와 관악산, 북한산, 대모산, 수락산, 봉산, 아차산 등을 이어 서울의 외곽을 한 바퀴 도는 외사산 둘레길 157km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양 도성길은 안내체계 및 노선정비가 지난 2011년 완료되었고, 둘레길은 좀 더 나은 보행환경을 위하여 곳곳의 끊어진 부분을 연결하고 숲길을 정비하는 등의 사업이 2014년에 완료 되어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근교산자락길

 개화산, 매봉산, 안산, 인왕산, 북한산, 불암산, 봉화산, 배봉산, 고덕산, 우면산, 청룡산, 서달산, 매봉산, 신정산

 

주택가 주변 풍경이 아름다운 곳에 경사가 완만한 등산로를 조성하여 노약자 및 가족단위의 등산편익을 제공하고자 조성중인 길입니다.
서울 근교산 등산코스 중 접근성이 뛰어난 곳을 선정하여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이나 유모차를 가지고 나온 엄마, 어린이, 노약자 등도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중인 무장애숲길입니다.
2012년 안산, 매봉산, 관악산 자락길이 조성되었고, 2013년 배봉산, 고덕산, 서달산, 인왕산 자락길 등이 조성되는 등 2014년까지 총 15개소 36.3km의 자락길 조성을 완료하였고, 2015년 수락산,오패산,호암산 등 6개소 7.4km를 연장 및 추가하여 총 18개소 자락길을 조성 할 계획입니다.

 

 

 

생태문화길

 강서구 마포구 은평구 서대문구 종로구 중구 용산구 성북구 동대문구 성동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중랑구 광진구 강동구 송파구 강남구 서초구 동작구 관악구 금천구 영등포구 구로구 양천구

 

주민 및 트래킹 전문가가 참여하여 서울시의 역사, 문화, 생태자원이 잘 연계된 걷기 좋은 코스를 선정한 것으로 서울 전역에 걸쳐 접근성이 용이하고 경관이 우수한 코스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0년 110개 코스를 선정하였고 2011년 23개 코스를 추가하여 총 연장 851km, 133개 코스를 지정하였습니다.

 

2012년 전체 지정 노선에 대한 현장 조사를 통해 중복 되거나 보행이 어려운 노선 등을 삭제하고 지정 노선을 정리하여 현재는 89개 노선 397km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1~2시간 소요의 평지형 노선인 산책길과 3~4시간 소요의 산지형 노선인 나들길로 크게 구분됩니다.
현재는 노선만 지정되어 있으나 2013년 생태문화길 안내체계 시범정비를 시작으로 향후 연차적으로 통일된 안내체계를 설치해나갈 계획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