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금강산이라고 불리는 설악산.
그 중에서도 단연 손꼽히는 오색약수터에서 이어진 오색천을 10여 분 정도 따라가면 오색허브농원이 보인다. 설악산에서 흘러내린 깨끗한 계곡가에 자리 잡은 오색허브농원은 천혜의 ‘자연놀이터’다. 이곳에 향기의 여왕 라벤더, 젊음을 주는 로즈마리, 들국화를 닮은 데이지, 양귀비처럼 아름다움 포피, 머리를 맑게 해주는 케모마일 등 40여 종 20만 주 이상의 허브향기를 한 자리에 모았다.
허브를 만나다
김흥수 대표는 부친에 이어 2대째 농원을 운영하고 있다. 그는 33,000㎡ 텃밭을 활용해 ‘무엇을 하면 좋을까’를 고 민하다가 1993년 귀농을 결심하고 뉴질랜드에 방문하여 직접 허브의 2차 산업 가능성을 확인한 뒤, 허브재배를 시작했다.
양양의 다른 농작물과 차별화하면서 경쟁력을 키웠다. 허브를 재배하고 납품하는 일을 5~6년 정도 지 속하다가 허브를 활용한 체험교육을 본격화한 것은 일본 에서 허브를 활용한 6차산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 을 알게 된 후 부터다. 뉴질랜드에서 아로마테라피를 수 료하고 허브 DIY 자격증, 아토피 상담사 자격증, 아로마 테라피스트 자격증 등을 취득해 오색허브농원에서 학생 들은 물론 일반인들까지 참여 가능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계절을 닮은 절경과 다채로운 프로그램
오색허브농원에 도착하면 엄청난 규모와 초록잎의 향연 에 가슴이 탁 트이는 듯하다. 오색허브농원의 매력 중 하 나는 사계절의 색깔이 모두 다르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넓은 숲에서 뛰어 놀며 계절의 색깔을 오감을 통해 익히 고 마음에 새긴다. 4월 연산홍이 만개하는 것을 시작으로 자두꽃과 벚꽃이 농원을 물들이고, 5월~8월로 넘어가 며 연두빛이 점차 짙어져 울창한 녹음이 우거진다. 울긋 불긋한 단풍이 설레는 가을이 지나면 하얀색 눈으로 뒤 덮인 설경에 눈이 부실 지경이다. 어떤 계절에 오든 농 원 곳곳을 둘러보는 데만 해도 꽤 시간이 걸린다. 산책만 으로도 치유가 되는 기분이지만 농원의 큰 규모만큼이나 다채로운 허브체험 또한 그냥 지나칠 수 없는 필수코스 다.
허브기르기 교육은 물론, 허브화분심기, 비누, 향초, 방향제, 화장품, 입욕제 등 50여 가지의 허브공예체험은 오색허브농원의 여운을 집으로 옮겨갈 수 있는 도구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쉽게 허브를 활용한 건강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라벤더 베개는 김흥수 대표가 특별히 자랑하는 다른 곳과는 차별화된 허브상품 이라고 한다.
“허브를 듬뿍 담아 제대로 만들어 숙면과 심신치료에 효과적”이라는 게 김 대표의 설명이다. 체험 에 열심히인 아이들은 이제 슬슬 배가 고파진다. 식사에 도 허브가 빠질 수 없다. 허브비빔밥, 허브샌드위치, 허 브피자 만들기 등 11가지 음식체험이 가능하다. 체험이 끝난 아이들은 평소에 잘 먹지 않았던 음식도 허브 꽃잎 의 감각적인 비주얼에 매료되어 어느 때보다도 꿀맛 같 은 식사를 한다.
행복한 웃음이 넘치는 곳
대규모의 농원을 가꾸고 꾸려나가는 일이 어찌 고되고 수고스럽지 않을까? 하지만 김 대표는 조금씩 농원에서 할 수 있는 체험을 늘려가고 있다.
허브에 한정하지 않 고, 그 범위를 확장하는 중이다. 오색허브농원에서는 자 연을 벗 삼은 캠핑을 즐기고, 복숭아, 자두, 밤 등 계절과 일 따기 체험도 할 수 있다. 오색허브농원의 동물 친구들 은 아이들에게 아이돌 못지않은 인기를 자랑한다. 토끼, 칠면조, 화초닭, 강아지를 직접 보고 먹이를 주며 시간가 는 줄 모른다. 특히 가장 최근에 새 식구가 된 당나귀는 최고의 인기스타! 당나귀 타기까지 할 수 있어 오색허브 농원을 즐기는 색다른 재미가 생겼다.
“김 대표는 농원을 찾은 아이들이 넓은 마당에서 뛰어 놀 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볼 때가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 며, 푸근한 아빠 미소를 짓는다. 오색허브농원에는 아이 들의 행복한 웃음소리가 가득하다.
오색허브농장 대표 프로그램
1. 허브식물 기르기 교육(4~11월)
2. 허브를 활용한 만들기 체험(연중)
허브비누, 허브향초, 허브방향제, 허브화장품, 허브입욕제
3. 허브음식체험(연중)
허브차, 허브샌드위치, 허브피자, 허브팥양갱, 허브비빔밥 등
4. 농원과일 따기 체험
복숭아 따기, 자두 따기(7~8월), 밤줍기(9~10월)
5. 현장학습교육(4~10월)
6. 자유학기제, 아로마테라피 등의
자격증 과정, 귀농체험 등(연중)
주소 강원도 양양군 서면 가라피리 9번지 문의 033-672-0462
홈페이지 오색허브농원 osaekherb.co.kr
'축제&행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색 물결 넘실대는 바다에서 먹고·보고·즐기자! (0) | 2018.07.21 |
---|---|
국내 유일의 해안국립공원에서 만나는 바다, 꽃 그리고 치유 _ 태안군 (0) | 2017.05.16 |
공원에서의 작은 결혼식 7선 (0) | 2017.05.15 |